Page 80 - 대건고 2022 교지
P. 80

교육과정 수기                                                          |   교사 수기   |
              교육과정 수기




                                  확률과 통계는 왜 배울까



                                                                               교사 강정은



              학생들은 회사에서 수학이 전혀 필요 없지 않느냐고 질문합니다. 굳이 말하자면 수학을 차라
            리 쓸데없이 잘하는 편이 못하는 상황보다는 훨씬 나을 겁니다. IT가 지배하는 요즘, 회사는 모
            든 정보를 데이터화되고, 데이터를 가지고 이야기해야 하는 회사에서 수학은 일종의 소통언어
            입니다. 모두에게 필수인 과목과 학생마다 반드시 배워야 하는 부분이 디지털 시대에 맞게 재
            분배되어야 하지만 꼭 내가 가고자 하는 입시에 연계되지 않더라도 확률과 통계는 일상에서 필
            요하기 때문에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   생  :  확률과 통계는 별로 상관관계가 없는 것 같은데 왜 이 두 가지는 같이 배우죠? 한쪽이
                     다른 쪽을 공부하기 위해서 필요하다든지, 그런 이유가 아닌 것 같아요.

             선생님  : 확률이나 통계는 왜 배운다고 생각하니?
             학   생  :   통계는 자료를 잘 정리해서 파악하고 사용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확률은 여
                     러 가지 현상의 확률을 알아보기 위해서...
             선생님  :  그래서, 통계를 배워서 평균 성적이 누가 높나 비교하거나, 확률을 배워서 로또복권
                     은 사면 살수록 손해라는 것을 깨닫거나, 뭐 이런 것들? 물론 그런 것도 중요할 수 있
                     지만, 그런 것이 통계나 확률을 배우는 목적일까?
             학   생  :  아닐까요?

             선생님  :  그것은, 눈이 안 보이는 사람이 코끼리 다리와 코를 차례로 만져 보고 기둥 같은 것과
                     뱀 같은 것으로 따로따로 파악하는 것과 같은 일이야. 물론 그것을 그 사람의 잘못은
                     아니지. 충분한 정보가 없어서 그런 것이니까.
             학   생  :  그렇다면, 아직은 모르지만 더 공부하다 보면 확률과 통계가 연결되면서, 그것들이
                     사실은 더 중요한 공동의 목적을 향해 나아가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이
                     런 말씀이신가요?
             선생님  :  그래.
             학   생  :  그 공동의 목적이 뭔데요?
             선생님  :  나는 그것을 ‘합리적인 판단을 하기 위해’라고 말하고 싶어.






            80  2022               63號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