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5 - 대건고 2022 교지
P. 85
교육과정 수기 | 교사 수기 |
교육과정 수기
진로로 고민하고 과학으로 실천하는 수업 만들기
교사 이예진
1. 수업 설계 의도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것보다는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시대이다. 그러므로 4차 산업 혁명과 관련해 학생들을 창의적인 문제 해결자로
서 성장시킬 수 있는 수업을 고안해야 한다. 필자는 ‘학생들에게 진정한 배움이 일어나고 있을
까?’, ‘핵심역량을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라는 고뇌 속에서 학생이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
하고 활동하여 살아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였다. 생명과학 5
단원. 생태계와 상호 작용 단원과 연계하여 ‘진로로 고민하고 과학으로 실천하는 생태․환경신
문 만들기’프로젝트 수업을 구성하였다. 기후생태환경교육과 더불어 전(全)지구적인 기후․
환경 문제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여 수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였다. 또한 주제와 관련하여
신문의 문화․예술 지면 작성도 하게 해 과학적 핵심역량 뿐만 아니라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자 하였다.
2.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본래 생명과학 교과는 미래 생활 예측과 적응, 사회 문제에 대한 합리적 판단 능력 등 미래 사
회에 필요한 과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과목이다. 더 나아가 필자는 지식 중심의 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이 조금이나마 자신의 흥미나 적성, 진로에 대해 탐색할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했
다. 따라서 주된 수업 목표를 과학과 핵심역량 특히, 과학적 참여와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으로 설정하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했다. 성취기준,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수
업을 1) 환경신문 계획서 작성, 2) 실천, 3) 발표 및 나눔으로 구성하였다.
3. 수업 사례
프로젝트 수업의 첫 단계로 학생들 스스로 문제 의식을 가지고 주제를 선정한다. 학생들에게
제시한 주제는 다음과 같다. 학생들의 주도성을 위해 제시된 주제 이외에도 생태계 및 환경 관
련 주제는 모두 수용하고자 했다.
주제 선정
(1) 생태계와 환경
(2) 지구환경의 변화
⑴-① 생물 다양성의 중요성, 보전 노력
⑴-② 생물 다양성 보존을 위한 국제 협약
2022 Daegun High School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