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6 - 대건고 2022 교지
P. 86
⑴-③ 생물 다양성 파괴가 생태계에 미친 영향
⑴-④ 환경변화가 생태계에 미친 영향
⑴-⑤ 외래생물 유입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⑵-① 지구온난화
⑵-② 사막화
⑵-③ 엘니뇨
⑵-④ 라니냐
⑵-⑤ 환경 관련 조약 또는 협약
⑥ 그 외 생태계 및 환경 관련 주제 : ( )
다음으로는 환경신문 8면의 내용을 구성하기 위한 계획서를 작성했다. 각 페이지에 반드시
포함될 내용을 제시해줌으로써 학습자가 방향성을 잃지 않도록 지도했다. 계획서를 작성한 후,
환경신문의 각 면을 제작하기 위한 자료조사와 자신의 진로와 연계한 문제해결을 고민해보도
록 했다. 이로 인해 자신의 진로에 대해 탐색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했다. 또한 생태․환경
문제에 대한 실천 사례를 기록하게 함으로써 과학적 참여와 과학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고
자 하였다. 환경신문을 완성한 후 급우들과 공유해보며 상호 피드백을 이루어 나가면서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까지 함양시키고자 했다. 이처럼 조사나 연구, 발표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학습
의 전 과정에 걸쳐 학생들 스스로가 참여하는 수업으로 혁신을 이루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
을 통해 학생들은 주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가지게 되고, 학생들 상호 간에 질문을 하고 답을
하기 시작하며 각자의 실천 사례에 대한 격려와 응원이 가득한 수업을 만들 수 있었다.
4. 교-수-평-기 일체화 사례
1) 교 육 과 정 : 프로젝트 수업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운영한다.
2) 수 업 : 각 단원의 수업 형태를 다양화한다. 예시로, 생물 다양성의 중요성과 보전
방안 단원의 학습을 위해서 모둠 수업과 발표 수업을 병행했다. 모둠별로
생태계 그림을 그리고 그 안에서 생물 다양성을 직접 찾아보고 더 나아가
생태계 구성요소, 생물과 환경이 영향을 주고받는 사례를 찾아보거나 생물
다양성의 중요성과 보전,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한 노력 등의 구체적인 사
례를 발표하는 등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을 만들고자 했다.
3) 평가(기록) : 수업 시간의 마무리로 환경신문 계획서를 조금씩 구상할 수 있도록 했다.
오늘 수업을 통해 깨달은 점, 인상 깊은 점, 앞으로 탐구해보고 싶은 점, 수
업에서의 자신의 역할 등을 정리해보며 환경신문 8면의 내용 구성이나 자
신의 진로 탐색과 자료조사 같은 내용을 기록할 수 있게 했다. 학습자의 학
습 과정을 기록할 수 있는 용도로 환경신문의 계획서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성장 과정을 평가하고자 했다. 또한 환경신문 제작을 위한 실천과 사례 공
유를 통해 과학적 참여와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
하고 학습자의 성취 과정을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하고자 하
였다.
86 2022 63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