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2 - 대건고 2022 교지
P. 82
학 생 : 맞아요. 어떤 회사의 주식을 사면 이익이 될지, 아니면 손해가 될지도 알 수 없죠. 하
지만 사든지 말든지 판단해야 하죠.
선생님 : 사실 생활하면서 내리는 판단, 공공기관에서 내리는 법률적이거나 정책적인 판단, 전
문가들이 내리는 학문적인 판단 등 우리는 스스로 하거나 남이 하는 수많은 판단의
영향을 받으면서 살아가게 되지. 그런데 대부분 그 결과가 어떻게 될지 불확실한 상
태에서 판단을 해야 해, 아까 말한 학습법의 예에서도 학습법이 효과가 있다고 판단
하든지 그러지 않든지 어느 쪽이든 잘못된 판단일 가능성이 있는 것처럼.
학 생 : 그래요. 어떤 판단을 내린다는 것은 어려운 것 같아요. 앞의 음료수 문제처럼 확실한
문제는 사실 많지 않잖아요.
선생님 : 바로 그럴 때 확률과 통계가 사용되는 거야 아까 말한 학습법의 예에서, 결국 핵심은
주어진 자료를 기초로 해서 잘못된 판단, 오류가 될 확률이 ‘매우 작은’, 그러한 판단
을 내린다는 것이지.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최대한 정리해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
하는 것이 ‘통계’이고, 그 정보에 기초해서 확률을 계산하고 그것을 판단의 근거로
삼는 것이 ‘확률’이야. 불확실한 상황에서 막연하게 판단을 내리는 것보다는 자료와
확률에 근거해서 판단을 내리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을까? 물론 확률을 정확하게 계
산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지만 확률을 근거로 삼는다는 사고방식 자체는 합리적인 판
단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어. 확률과 통계는 그래서 배우는 것이고,
그러다 보니 붙어 다니는 것이지. 언젠가는 힘을 합해서 아주 중요한 일을 할 예정이
니까...
과거보다 확률과 통계를 이해하고, 이를 자신의 삶에 활용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고 모두가 외치는 요즘, 확률과 통계에 집중해봄 직한 이유입니다. 그래
서 확률과 통계 시간에는 기본개념을 익히고, 실생활에서 적용되는 경우의 수, 확률에 대한 자
료조사를 통한 인포그래픽 제작 활동을 하는 것과 평소 궁금한 주제에 대해 온라인 설문지 작
성, 가설설정, 그래프 분석 및 해석하는 통계 포스터 제작 활동을 하며 표본평균을 이용하여 모
평균을 추정, 결과를 해석하는 활동을 하는 수행평가를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자료들의 통계
적 처리를 통하여 복잡한 자료 속에서 보지 못했던 사회적 현상을 파악하고 예측하는 과정에서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 실생활 자료에 대한 다양한 통계적 처리를 시도하고 통
곗값이 가지는 현실적 의미를 탐구해 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82 2022 63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