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4 - 대건고 2022 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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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긍정적인 영향만 있다면 좋겠지만 긍정적인 부분이 있다면 어느 분야든
자연스럽게 부정적인 영향이 들어오듯이 메타버스도 예외는 아니다. 먼저 메타버
스는 주요 고객층인 MZ세대를 중심으로 모든 것들이 스마트폰이나 PC 등으로 이
루어져 있다 보니 중장년층에게는 사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정보격차가 생기고
이에 따라서 세대 차이가 더욱 심해질 수밖에 없다. 그리고 메타버스에서는 익명성
이 보장되기 때문에 메타버스 내에서 신종 사기성 범죄들이 생기고 아바타를 이용
한 아동 성범죄 등 불법적인 행위들이 생기고 있다. 또 메타버스는 게임 형식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도피하려는 메타폐인이 생기기도 한다.
메타폐인은 메타버스와 폐인의 합성어이고 메타버스에 지나치게 의존해서 그 세
상 속에서만 생활하거나 메타버스 중독을 겪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더 큰 위험은 개
인 정보와 데이터 관리가 소수 플랫폼 기업에 집중되면 정보의 독점으로 사회를 통
제하려는 ‘빅브라더’이슈가 발생한다. 이처럼 메타버스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만큼 부정적인 영향도 있다. 코로나19 이후에 급속도로 성장한 메타버스는 여전히
성장하고 있다. 그렇지만 아직 메타버스로 이용한 성과가 많지 않은 초기 단계여서
많은 개발이 필요하다. 그리고 아직 우리나라는 메타버스가 입법 대상에 포함이 되
어있지 않다. 메타버스가 우리나라에서 긍정적인 영향만 줄 수 있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대한 빨리 법과 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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